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Google Sheets(줄여서 Sheets)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설명은 PC에서 작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웹브라우저에서 URL 접근을 통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있지만 아무래도 같은 구글에서 만들어진 크롬을 사용하는 것이 호환성 면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Google Drive 열기

Sheet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ttps://sheets.google.com로 직접 접근하는 방법과 https://drive.google.com 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처음부터 문서 자체의 URL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고요.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으나 저는 일단 https://drive.google.com로 접근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주야장천 Sheets만 사용한다면 sheets로 바로 접근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구글 독스, 구글 슬라이드 등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https://drive.google.com로 접근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만약 구글 회원가입이 되어 있고 Drive를 사용한다고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1. 내 드라이브는 클라우드로 제공된 내 Drive의 내용을 탐색기처럼 폴더 구조로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매인 화면에도 Root의 폴더와 파일들을 보여 줍니다.
  3. 현재 나의 클라우드 사용 용량을 볼 수 있으며 만약 무료 저장용량이 15GB를 넘게 되면 추가로 용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만약 컴퓨터에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깔았다면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파일을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5. 다른 사람의 공유 문서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새로 만들기를 하면 여러 가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7. 폴더를 만들거나 업로드를 할 수 있고 Sheets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Google Sheets 사용하기

Sheets를 사용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문서를 생성하는 방법이 있고 엑셀 같은 다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문서를 불러와서 열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Sheet 생성하기

  1.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거나 화살표를 눌러
  2. 빈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합니다.

화면 구조 설명

새롭게 엑셀과 같은 화면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1. 제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별을 클릭하면 중요 문서함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메뉴입니다 메뉴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툴바입니다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시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의 특징에 맞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실제로 작업할 영역입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