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ular2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가지 라이브러리 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Angular2를 공부했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개발하기 위해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라이브러리들은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라이브러리
- IONIC 프레임워크 2 : 모바일 개발용 프레임워크
- 네이티브 스크립트 2.0 : 웹뷰기반이 아닌 네이티브 기반의 UI 개발
- 리액트 네이티브 : 웹뷰기반이 아닌 네이티브 기반의 UI 개발
- Angular 유니버셜 : Angular의 렌더링을 서버에서 처리하게 해줌(검색엔진최적화)
- 미티어(meteor) : 풀스텍 자바스크립트 플랫폼
- Ng-bootstrap라이브러리 : Angular2에서 사용가능한 Bootstrap라이브러리
- Onsen UI 프레임워크 : 표준 UI컴포넌트 제공
IONIC 프레임워크 2
아이오닉 프레임워크는 Angular2를 이용하여 모바일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iOS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웹뷰방식의 하이브리드앱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Angular2를 이용한 ionic2의 정식판이 발표되었습니다.
네이티브 스크립트 2.0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하이브리드앱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특징은 웹뷰방식이 아닌 네이티브 방식으로 UI를 개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react Native는 Angular2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와 iOS용 네이티브방식의 하이브리드앱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Angular 유니버셜
기본적으로 Angular은 클라이언트에서 렌더링을 합니다. 이럴경우 검색엔진최적화가 이루어 지지 않아서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생성에 필요한 템플릿파일이 그대로 노출이되어 보안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SPA(Single Page Application)의 고질적인 문제로 이런한 경우를 해결할 수 있도록 Angular 유니버설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ngular 유니버셜 라이브러리는 렌더링을 클라이언트에서 하는것이 아니고 서버에서 렌더링을 하여 클라이언트에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에 대응할 수 있고 템플릿파일이 노출되지 않아 보안에도 대응을 할 수있습니다. 또한 성능좋은 서버에서 렌더링을 해서 결과만 클라이언트 쪽으로 보내주기때문에 체감속도도 빨라질 수 있습니다.
미티어(meteor)
미티어는 Angular2를 활용한 풀스텍자바스크립트 플랫폼입니다.
자바스크립트 풀스텍이란 보통 MEAN(MongoDB, Express, Angular2, Nodejs)을 이용해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 MongoDB : 데이터베이스
- Express : 웹서버
- Angular2 : 개발언어
- Nodejs : 플렛폼
Ng-bootstrap라이브러리
Angular2에서 디자인(UI)요소로 bootstrap4를 사용할 수 있게 지시자형태로 개발해 놓은 라이브러리 입니다.
Onsen UI 프레임워크
Angular2를 위한 표준 UI컴포넌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