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용량을 늘리기위해 이지스토어를 구매했습니다.
시놀로지 DS 918+
로 넘어오면서 기존에 4TB * 2개
로 운영하던 NAS를 8TB
로 운영하기 위해 4TB 하드디스크를 구매힜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특이하게도 그냥 HDD 4TB를 구매하는 것 보다 외장하드인 WD 이지스토어 4TB
를 구매하는 것이 더 싸게 먹힌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아직 이지스토어가 국내에 정식판매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해외에서 구매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해외직구가 익숙하다면 블랙프라이데이
같은 시기 적절 할 때 구매를 하면 좋겠지만 영어 울렁증이 있어서 해외직구를 못하시는 분은 네이버쇼핑
, 지마켓
, 11번가
같은 오픈마켓에서 직구를 대행해 주는 국내 업자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송시간이 오래걸려서 그렇지 직접구매하는 것과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해외 배송이라 거의 7일~10일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현재 가성비로는 WD 이지스토어 8TB가 대세이긴 합니다만 저는 레이드 구성 상 4TB
가 적절해서 4TB로 구매했습니다.
용도는 NAS의 파일시스템
을 Ext4
에서 Btrfs
로 변경을 하는데 백업용도로 사용하고 그 후에 4TB를 NAS에 추가 할 생각입니다.
사진을 찍기전에 포장을 미리 뜯어 버려서 박스만 찍어 봤습니다. 원래는 얇은 비닐로 싸여있습니다.
이지스토어에 대한 제원이 옆면에 쓰여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여 구성품을 살펴보면 딱 필요한 것만 있습니다. 본체, 전원선, USB케이블이 있습니다.
본체의 뒷면을 보면 접속단자가 있습니다. 전원 아답터를 연결하는 구멍과 USB를 연결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그리고 도둑이 들고 날르지 못하도록 캔싱턴락을 걸 수 있는 구멍도 있습니다.
USB단자입니다. 한쪽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USB단자지만 반대쪽은 이지스토어에만 맞는 단자입니다. 다시말해 이 케이블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미국제품 이기 때문에 전원 아답터는 110V용 입니다. 아답터는 110V~240V
를 커버하기 때문에 돼지코만 미리 준비를 해 두면 됩니다.
설치는 아주 간단하게 전원을 연결하고 USB케이블을 NAS의 뒷면에 있는 USB단자에 연결만 하면 됩니다.
연결 후 NAS의 DSM을 보면 외장장치
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외부저장장치가 연결되면 자동으로 화면상단의 상태바에 디스켓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좀 더 상세정보가 나옵니다. 원래는 4TB인데 25FB로 표시가 되네요 웬지 부자가 된 느낌입니다. ㅎㅎ
- 외장장치는 공유폴더명이
usbshare1
로 표시가 됩니다.
백업 받는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